잡지식/꿀팁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간단하게 무료로 하기!

피날레인생-:) 2020. 11. 17. 14:00


일상 생활을 하며 귀찮지만 꼭 필요한 주민등록등본!

귀찮게 주민센터나 무인발급기를 찾아갈 필요 없이, 인터넷으로 무료로 간단하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컴퓨터(인터넷), 프린터,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어디서나 간편하고 빠르게 발급하는 방법을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 접속하여 초록 검색창에 '정부24' 또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검색, 클릭 후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가도록 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들어가게 되면 아래와 같이 '자주 찾는 서비스' 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주민등록등본(초본)'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신청할 수 있는 화면이 뜨는데,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신청하기' 클릭하면 '회원 신청하기'와 '비회원 신청하기' 의 창이 뜨는데, 두가지 모두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고 '회원 신청하기'가 훨씬 간편하기에 '회원 신청하기'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비회원 신청하기'로 진행한다면 아래와 같은 불필요한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바로 공인인증서 로그인 화면이 뜨게 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클릭 후 아래와 같이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시고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후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확인하고 수령방법까지 선택하고,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발급 준비가 끝이 났습니다.




신청 준비가 완료된 후에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문서출력'을 클릭하면 연결된 프린터로 출력되면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이와 같이 간편한 방법으로 생활에 필요한 등본을 발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정부24', '홈택스', '위택스'를 잘 활용한다면 주민센터/공공기관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집이나 사무실에서 간편하게 필요한 공공문서를 발급할 수 있다는 점 숙지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