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지식/건강

주변 사람들 중 있을거같은 특이한 증후군 종류 알아보자

피날레인생-:) 2024. 1. 12. 10:23

주변 사람들 중 있을거같은 특이한 증후군 종류 알아보자

 

증후군 이란?


증후군은 특정한 상태나 질병에 대한 일련의 증상이나 조짐 등의 모임을 나타내는 의학적인 용어입니다.
주로 특정한 질병이나 조건에 관련된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상황을 지칭하는데, 예를 들어
다양한 유형의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난다면 알레르기 증후군이라고 할수있습니다.

그리고 증후군은 꼭 질병을 갖고있지않아도 특정한 상황, 트라우마 등등 다른 조건에서도
나타나는 증상들의 복합적이고 포괄적으로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특이한 증후군 종류

 

일상에 있을 법한 특이한 증후군 종류 

1. 무드셀라 증후군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생각해 현실에 안좋은 일이 일어나면 "그냥 그런거지, 그럴수도 있는 일이야" 라고 넘겨서 과거의 일을 회상할때 나쁜기억은 빠르게 머릿속에서 지워버리고 좋은기억만 남기려고 하는 증후군

 

 

무드셀라 증후군 추억은 항상 아름다운가?

무드셀라 증후군, 추억은 항상 아름답기만 한가?

infle.co.kr

2. 오셀로 증후군

    오셀로 증후군은 대부분 낮은 자존감과 열등감때문에 아무도 믿지 않고 의심을 하기 시작하는데, 오셀로 증후군은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중 하나인 오셀로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시면됩니다)

 

 

오셀로 증후군 이란? 의처증 의부증 증상과 관련 있는 증상

오셀로 증후군 이란? 의처증 의부증 증상과 비슷한 증상 알아보자

infle.co.kr

 

3. 고슴도치 딜레마 증후군

     고슴도치 딜레마 증후군은 현대인들이 은근히 많이 겪는 증후군입니다. 고슴도치가 서로 겨울에 체온을 나누기 위해서 붙어있지만 서로의 가시 때문에 서로가 다칠까봐 두려워 사이가 멀어집니다. 즉 내가 다른 사람한테 다가가고 싶지만 그 사람이 상처 받을까봐 다가가지 못하고 마음을 닫는데 이걸 고슴도치 딜레마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세상은 나혼자? 고슴도치 딜레마 증후군(Hedgehog`s Dilemma Syndrome) 알아보자

세상은 나혼자? 나도 모르게 고슴도치 딜레마 증후군(Hedgehog`s Dilemma Syndrome) 에 빠져 버린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본적이 있으십니까? 고슴도치 딜레마 증후군(Hedgehog`s Dilemma Syndrome) 알아보자

infle.co.kr

 

4. 스톡홀름 증후군

    피해자가 가해자에게 금정적인 감정을 품는 심리적인 현상. 호스트리지 상황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주로 범죄, 인질상황, 감금 등이 관련이 있고 심리학적인 현상입니다. 1973년 스톡홀름에서 발생한 인질사건에서 유래된 증후군입니다.

 

5.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

    일부 사람들이 웃는 모양의 마스크를 보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만약 웃는 모양의 마스크를 착용한 사람은 웃는 얼굴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은 소통에서 얼굴 표정의 일부를 보여주는 것이며, 상호작용한느 사람들간에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6. 조간 증후군

    아침에 일어나게되면 이유 없이 몸이 무겁거나, 아무것도 하기 싫은 무기력함으로 정신적, 육체적 고통으로 하는 일의 모든것에 공허함을 느껴서 아무 의욕이 없어지고 답답하기만 한 증후군입니다. 이는 보통 임신 초기에 발생하는 증후군이며 여성이 아침에 일어나는데 일어나서 느끼는 메스꺼움과 구토 등을 포함합니다. 

보통 이 증상은 임신 초기 6주~12주 사이에 흔히 나타납니다.

 

7. 서번트 증후군

    영화에서도 많이 나온 증후군인데 자폐증을 앓고 있는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특출나게 기억력이나, 계산능력, 암기 능력등 특정분야에서 천재적인 재능을 보이는 현상입니다.

   

8. 민모션 증후군

    이 증후군은 보통 이동하는 차량, 비행기 등에서 메스꺼움, 구토, 두통, 현기증이 나타다는데 이를 표출하지않고 참거나, 슬프거나 울고싶은 일이 있을때 큰소리로 울지 못하고 입술을 깨물거나 손으로 입을 막으며 그 행위를 막아 내비치지 않으려는 현상입니다.

 

 

 

서로 각기 다른 증후군들이 있지만 이런 증후군은 극히 소수에 나타나는 증후군입니다. 하지만 요즘 현대사회가 이러한 증후군에 정의를 내림으로써 사람들은 거기에 진짜 심각하게 문제가 있는거같다고 생각을 하는데 그냥 한귀로 듣고 한귀로 흘리시면될거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