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지식/HOT 이슈

유튜버 카라큘라 조재영 기자 논란에 대해 알아보자

피날레인생 2024. 2. 6. 20:56

 

카라큘라

 

 

카라큘라 범죄연구소 유튜브 알고 계신가요?? 

부산 돌려차기남, 롤스로이스 사건의 정의구현 등으로 대중들의 지지를 얻어 많이 유명해졌습니다.

그만큼 사회 영향력도 강해졌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개인방송이다보니 메인방송과 차이가 있고, 여러가지 우려와 의견차이 등이 있었는데 

직접적으로 MBC 뉴스 조재영 기자가 그 문제를 다루면서 논란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개인 유튜브 방송과 중앙방송 등에서 어떤 일이 있고 논란이 있었는지 그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버 카라큘라 범죄연구소, MBC 조재영기자와 어떤 논란이 ???

2024년 1월 17일 MBC 뉴스에서 카라큘라 범죄연구소 유튜브를 가해자 신상공개를 통해 사람들의 이목을 끌어 유명해진 것으로 소개를 했습니다.

 

이에 카라큘라 범죄연구소는 "사과 한마디면 된다" 라며, 불쾌감을 들어내며 사과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나름 부담스러운 큰 사건들에 있어 자신이 총대를 메고 과감하게 나섰으나, 이 일들을 단순히 가해자들의 신상을

유튜브 개인방송 상에서 공개를 해서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조회수 구독자를 늘리려고 했다는 느낌의 발언을 했기 때문입니다.

 

공영방송에서 이슈화 하지되지 않고 조용히 묻힐 수있는 사건을 피해자를 돕기 위해 자신의 영향력을 바탕으로 조사하고 제보받고 발로 뛰어 공적기관에서 밝히기 어려운 사적부분들 까지 밝혀냈다고 생각을 하는데, 그 일들이 모두 

단순 돈벌이 수단으로 치부되는 것에 매우 화가 났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중앙방송에서는 개인 방송보다 영향력이 없어서?? 정보력이 없어서?? 할 수 없어서가 아닌 이러한 일들이 

자칫하다가는 문제가 될 수있는 사적제재에 해당 할 수있어 걱정을 하는데요 

 

부산 돌려차기남, 마약에 취해 롤이로이스를 타고 사망사고를 낸 운전자, 배우 이선균에게 협박을 가했던 여성 등

모두 사회적이로 이슈가 되었고 실제 이로인해서 카라큘라 범죄연구소 유튜브가 인지도가 높아지고, 여러 구독자나

시청자들에게 통쾌하다, 잘했다 지지를 보낸사람도 아주 많았습니다.   

 

그런데 이것들 모두 정의감이라 말하고, 피해자를 돕는다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조회수나 구독자를 늘리려는것 아니냐?

이런것들이 상업적으로 이용되어서는 아니되며, 사적제재는 불법에 해당 할 수있다고 공개적으로 말을 했습니다.

 

물론 국민들에게 많은 지지를 얻은 것도 공론화 되지 않으면 솜방망이식 처벌을 받는다, 처벌이 약하다, 일처리가 느리다 등의 인식 때문에 개인 유튜브 등을 찾아가 도움을 구하는 것 일수도 있습니다.

 

물론 유튜버 카라큘라 범죄연구소의 이런 것들은 피해자에게 한편으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될 여지는 전혀 없는 것일까요??

 

또 다른 쪽에서는 사적제재의 부작용이 생길 수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만약에 잘못 된 제보로 전혀 엉뚱한 사람이 지목 되면 어떻게 될까요???

 

인터넷 상에서 마녀사냥이 시작되면 정말 사돈에 팔촌까지 털린다.. 그 가족까지도 제대로 살아 가기 어렵다는 말이 거짓이 아닙니다. 

 

그리고 예전 디지털 교도소 사태에서 억울한 대학생이 잘못 지목되어 오랜시간 고초를 겪다가 숨진채 발견된 사건도 있었습니다. 

 

피해자의 입장에서 공론화되어 많은 국민들의 지지와 관심을 받고, 더 큰 처벌을 받을 수도 있다?? 라는 생각이 들겁니다.

저도 한편으로는 그렇게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국가기관에서도 적극적 신상공개, 피해자들이 개인방송을 찾아가기전에 조금더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나서야 한다 생각

하고, 개인 방송도 신중하게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것이 정답인지 알기 어려우나,,,, 명확한 기준은 꼭 생겼으면 하네요^^ 

 

 

장사의신 은현장 게이트 어떤 논란??? 이대로 무너지나?

장사의신 은현장 게이트 현재 어떤 논란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nfle.co.kr

 

 

뻘컵 시계 리차드밀 사기로 구속?? 요즘 유튜브 왜이러나

뻘컵 시계 리차드밀 사기로 구속?? 요즘 유튜브 왜이러나 각종 논란

infle.co.kr

 

 

 

카라큘라 조재영기자 논란 알아보자

카라큘라 범죄자 신상공개를 통해 돈벌이 수단으로 이용??? 조재영기자 논란 알아보자

infle.co.kr